Weekly Headings

실적 발표 시즌 동안 주목해야 할 5가지 사항

CIO Larry Adam의 최신 주간 헤드라인을 확인하세요.

주요 요약

  • S&P 500, 5분기 연속 양호한 EPS 성장 기록 예상
  • 대형 기술주가 다시 한 번 밝은 성과를 보일 것
  • 2025년 EPS 추정치 하향 조정 가능성

이번 주말은 불마켓의 두 번째 기념일입니다. 2022년 10월 12일의 저점을 기록한 이후, S&P 500은 65.9% 상승했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현재의 불마켓은 여전히 더 큰 상승 여력이 있으며, 평균적으로 불마켓의 지속 기간은 5년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추가 상승의 가장 큰 이유는: 지속적인 기업 수익 성장입니다. 수익 성장은 장기적으로 주식 수익률을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우리 경제학자는 소프트 랜딩을 예상)과 수익 성장(2025년 S&P 500 수익 성장 약 10%)은 불마켓이 유지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기업 실적 추세와 기업들의 미시적 통찰력, 거시적 기초 요소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 시즌의 시작이 다가오면서(오늘 대형 은행들이 우수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실적 시즌 동안 주목해야 할 5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긍정적인 실적 시즌에 대한 생각 | 3분기 S&P 500 실적은 전년 대비 약 4%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5분기 연속 긍정적인 EPS 성장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는 2분기 전년 대비 약 12% 상승에서 급격히 둔화된 수치지만, 일반적으로 실적 ‘상회’가 예상치를 상향 조정하는 패턴이기 때문에 수익 성장은 약 10%로 개선될 가능성이 큽니다. 지난 10년 동안 실적 시즌 동안 수익 성장률은 평균적으로 4-5%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3분기에 대한 기대치가 하향 조정된 상태에서(S&P 500 실적은 6/30 이후 약 4% 하향 조정됨), 투자자들은 실적 상회의 규모에 집중할 것입니다. 특히, 현재 S&P 500 LTM P/E 24배는 200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ex-COVID)입니다. 섹터별로는 11개 섹터 중 6개 섹터만이 3분기 긍정적인 EPS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그 중 기술 섹터가 주도할 것입니다. 우리는 최근의 성과 확장을 더 지지하기 위해 더 많은 섹터가 긍정적인 수익 성장을 기록하기를 바랍니다.
  • 소비자 동향: 일시적인 약화인가, 장기적인 약화인가? | 강한 소비자는 경제 확장의 핵심 동력입니다. 소비자는 경제 성장의 약 70%를 차지하는데, 이는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2분기 동안,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은 소비자 지출이 3분기 초에 둔화되었음을 언급했습니다(특히 8월은 약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소비자 수요(특히 하위 소비자)에 대한 통찰력은 우리의 경제 전망에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소비자 지출이 급격히 감소하는 것은 아니지만, 노동 시장 둔화, 여행 지출 약화, 저축 감소 등으로 인해 더 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추세는 섹터 기초 요소에 반영될 것이며, 특히 Amazon을 제외한 소비재 섹터는 첫 번째로 4분기 이후 -3%의 부정적인 수익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 동향 약화는 우리가 소비재 섹터에 비중을 두지 않는 핵심 이유입니다.
  • 기술 동향은 여전히 견고한 기반 위에 있습니다 | 3분기에는 대형 기술주 이외의 성과가 확장되었으나(기술 부문은 S&P 500을 2분기 이후 가장 큰 차이로 하회), 기술 부문 기초 요소(특히 대형 기술주)는 여전히 견고합니다. 예를 들어, 3분기 추정치는 모든 11개 S&P 500 섹터가 하향 조정되었으나, 대형 기술주(MAGMAN*)는 3분기 추정치가 2%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MAGMAN의 수익 성장(3Q24: +19% YoY)은 시장 전반을 7분기 연속으로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5년까지 매 분기 초과 성장이 지속될 것입니다. 다양한 산업의 CEO들은 AI 구축 현황과 기술 외 산업들이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AI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견고한 수익 성장, 강력한 이익률 및 주주 친화적 활동(예: 배당금 증가 및 자사주 매입)은 우리가 기술 부문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유지하는 이유입니다.
  • 중소형주 EPS 성장,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될까? 중소형 주식은 올해 4년 연속 대형주에 비해 낮은 총수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YTD: +10% vs. +23%). 긍정적인 경제 성장, 매력적인 평가, 그리고 연준의 완화 사이클은 중소형주를 지지하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또 다른 긍정적인 동력은 바로 수익 성장입니다. 3분기 이후, 중소형주는 전년 대비 +1%의 긍정적인 EPS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최소 20년 동안 가장 긴 실적 감소 streak(7분기)을 끝낼 것입니다. 이를 시점으로 보면, 현재의 부정적인 실적 추세는 2007년 금융위기 및 COVID로 인한 감소보다 길었습니다. 향후 전망은 매우 중요합니다. 올해 예상되는 EPS 하향 조정은 10%에 달하지만, 중소형주 EPS 성장률(4Q24 EPS: +16% YoY)은 4분기 대형주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년 만에 처음입니다. 이익 성장 가속화는 우리가 중소형주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는 핵심 이유입니다.
  • 2025년 실적 집중 | S&P 500 2025 EPS 추정치는 올해 들어 놀라운 저항을 보였습니다. 이제까지 2025년 EPS 추정치는 0.5% 상향 조정되었으며, 평균적으로 약 3% 하락한 것과 비교됩니다. 그러나 3분기는 일반적으로 애널리스트 및 경영진들이 내년 실적에 대한 지침을 주는 시기이기 때문에, 내년 EPS 추정치는 연말까지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2025년 경제 성장률이 +2.6%에서 +2.0%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25년 EPS 추정치(~$275)는 우리 추정치인 $265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으며, 향후 몇 주 동안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하향 조정된 실적 추정치와 선거 및 지정학적 불확실성은 단기적인 변동성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 표현은 저자(들)과 투자 전략 위원회의 판단을 반영하며, 이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은 예고 없이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여기 제공된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여기에 제공된 진술, 의견 또는 예측이 정확할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과거 실적은 미래 결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지수와 동료 그룹은 직접 투자할 수 없습니다. 지수나 동료 그룹의 실적을 모방하려는 투자자는 수수료와 비용이 발생하여 수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어떤 투자 전략도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경제 및 시장 조건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투자에는 자본 손실 가능성을 포함한 위험이 따릅니다.

정보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얻었으나, 앞서 언급된 자료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분산 투자 및 자산 배분은 이익을 보장하거나 손실로부터 보호하지 않습니다.